고려대학교 이과대학

QUICK MENU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 도서관
  • KUPID
  • English

산하 연구 기관

기초과학연구원

1971년 고려대학교 부설 기초과학연구소로 설립된 본 연구원은 기초과학 각 분야의 연구지원을 총괄하며 순수 및 응용과학 관련 기초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2010년 기초과학연구원으로 기구를 확대개편하였으며 전략광물자원연구소와 기초과학연구소를 산하조직으로 두고 있다.

현 연구원장 : 수학과 양성덕 교수
위치 : 아산이학관 101호
연락처 : 02-3290-4263
https://bsr.korea.ac.kr

전략광물자원연구소

1991년 정부 지원에 의해 설립된 본 연구소는 고려대학교 최초의 우수과학연구센터이며 전략 광물자원의 부존 특성과 성인에 관한 연구를 선도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특히, ICP-AES, ICP-MS, AAS, IC, GC, Gas-lsotope Ratio Mass Spectrometer, EPMA, SEM, XRD 등 다양한 첨단연구기기를 구비하여 교내외의 각종 분석 수요에 대한 지원 업무를 활발히 수행하고 있다.

현 연구원장 : 지구환경과학과 윤성택 교수
위치 : 이학별관 2층
연락처 : 02-3290-4268

기초과학연구소

2010년 한국연구재단에 의해 이공분야 대학중점연구소로 선정된 기초과학연구소는 화학과 교수진을 중심으로 ‘Π-전자 제어를 통한 신기능성 분자체’ 관련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본 연구소는 전임연구인력에 대한 지원을 통하여 학문후속세대 양성에 주력하고 있으며, 일본 와세다 대학과 중국 길림대 등과 긴밀한 국제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현 연구원장 : 화학과 최동훈 교수
위치 : 이학별관 547A호
연락처 : 02-3290-4268
https://rins.korea.ac.kr

전자기파 극한제어 연구단

전자기파 극한제어 연구단은 글로벌 프론티어 사업의 일환으로 2014년 9월에 창단하였으며 5명의 교수진과 수십 명의 연구원들이 참여하여 새로운 메타물질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연구단은 자연계의 빚과 물질의 상호작용에 대한 근본 원리 규명과 메타물질을 이용한 다양한 신기술들을 개발하고 있다.

현 연구원장 : 물리학과 박규환 교수
위치 : 이학별관 426호
연락처 : 02-3290-3523

극미세나노선광소자 창의연구단

박홍규 교수가 이끄는 극미세나노선광소자 창의연구단은 파장보다 작은 나노 광소자들을 개발하고 이들 광소자들을 하나의 칩에 효율적으로 결합하여 초고밀도 나노 광집적회로를 구현하고자 한다. 세부적으로는 고집적 플라즈 코닉 회로 구현, 다양한 전기펌핑 나노레이저 개발, 고효율의 나노선 태양전지 개발, 새로운 나노선의 합성 등의 연구 목표를 달성하고자 한다.

현 연구원장 : 물리학과 박홍규 교수
위치 : 아산이학관 626호
연락처 : 02-3290-3524

IBS 분자 분광학 및 동력학 연구단

분자 분광학 및 동력학 연구단에서는 높은 시간 및 공간 분해능을 가지는 새로운 분광학 및 이미징 방법을 개발하고 화학 반응 및 생물학적으로 중요한 분자 시스템에 응용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현 연구원장 : 화학과 조민행 교수
위치 : 아산이학관 320호
연락처 : 02-3290-3133
https://cmsd.ibs.re.kr

차세대 분자 테라노시스 연구단

창의연구단인 초분자나노유기재료 연구실 초분자나노유기재료 연구실에서는 생체 내에서 복잡 한 생리적 및 병리적 역할을 담당하는 금속들을 감지할 수 있는 화학 센서를 개발하고 연구하고 있다. 분자 센서의 설계, 합성 및 작동에 관련된 광학적•생화학적 연구를 유기합성에서 이론화학까지의 광범위한 화학기법과 지식을 활용하여 종합적으로 연구하고 있다.

현 연구원장 : 화학과 김종승 교수
위치 : 아산이학관 608호
연락처 : 02-3290-3605
https://orgchem.korea.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