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이과대학

QUICK MENU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 도서관
  • KUPID
  • English

물리학과

물리학과 교수요목



PHYS 201, 202 기초물리학실험 I·II [2]
기본적인 물리적 성질의 측정 및 분석을 통하여 물리학적 기본 개념을 확인하고 원리의 이해를 돕는다. 주로 역학, 기초 전자기학, 광학, 현대물리학 분야의 물리현상의 이해를 위한 실험장치의 설치방법을 배우고 결과분석 및 처리와 과학적인 보고서의 작성법을 익히도록 한다.


PHYS 210 일반역학 [3]
일반물리에서 배운 기초역학보다 더 해석적인 방법으로 고전적 입자계의 운동을 기술한다. 질점의 운동과 보존법칙, 선형 및 비선형 진동자, 충돌, 랑그랑지 및 해밀턴 역학, 중심력장의 문제, 비관성-기준계, 강체운동, 결합진동자 등 뉴턴역학을 다룬다.


PHYS 224 전자기학 I [3]
맥스웰의 전자기학 이론 중 정 전기, 정 자기학 및 매질 내에서의 전기, 자기 현상을 다루고 이에 필요한 벡터 해석학 및 특수함수를 가르친다. 또한 전자기학의 기본원리의 현대 첨단기술에의 응용을 소개한다.


PHYS 231 수리물리학 I [3]
학부에서 필수적으로 수강하는 고전역학, 전자기학 및 양자역학에서 필요한 수학적인 방법을 강의한다. 강의 내용으로는 고급 미적분학, 수열, 행렬, 복소함수론, 미분방정식 등을 배운다.


PHYS 232 수리물리학Ⅱ [3]
학부에서 필수적으로 수강하는 고전역학, 전자기학 및 양자역학에서 필요한 수학적인 방법을 강의한다. 강의 내용으로는 특수함수, 적분변환, 변분법, 적분방정식 등을 배운다.


PHYS 301 현대물리학및실험 [4]
20세기 이후 발전된 물리학의 기본이론인 양자역학의 기본개념을 가르치고 이의 응용으로 원자 및 분자, 핵 및 입자, 통계 및 고체 물리학의 입문적 내용을 소개한다. 또한 현대물리학의 발달과정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실험을 직접 수행해본다.


PHYS 302 전자물리학및실험 [4]
물리학에 필요한 전자공학의 기초이론을 배우고 기본 전자회로에 관한 실험 실습을 행한다. 이를 통하여 실험에 필요한 전자, 전기회로의 제작 능력과 전자, 전기계측 기기의 사용방법을 배운다.


PHYS 331 전자기학Ⅱ [3]
맥스웰 방정식을 유도하고 이를 토대로 전자기파 발생, 전달, 산란 및 매질과의 상호작용과 같은 전자기파 이론에 대해 배운다. 또한 전자기파의 현대 첨단기술에의 응용을 소개한다.


PHYS 344 통계물리학Ⅰ [3]
통계적인 접근을 통한 거시 현상에 대한 물리학적 이해를 다룬다. 이를 위해 고전열역학의 내용을 개괄하고, 통계역학의 기본 개념을 익힌다. 또한 거시 현상의 통계적 접근을 위한 수학적인 도구를 습득한다.


PHYS 361 양자역학 I [3]
현대물리학의 근간인 양자물리의 기본개념과 응용에 대해서 배운다. 초기 양자론, 슈뢰딩거방정식과 파동함수, 연산자방법, 1차원 및 3차원 문제해법, 회전운동량의 양자화를 공부한다.


PHYS 362 양자역학 Ⅱ [3]
현대물리학의 근간인 양자물리의 기본개념과 응용에 대해서 배운다. 양자이론의 준고전적 근사, 대칭과 보존법칙, 회전량의 합성, 결합상태의 섭동이론 및 산란현상을 공부한다.


PHYS 391 물리교과교육론 [3]
교직과정 이수자를 위해서 체계적인 중등 물리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중등학교의 물리 교육과정을 비교 분석한다.


PHYS 394 물리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3]
중등학교 물리 교사 지망자를 위해서 일반물리학 수준의 강의 방법과 교재 이용법을 소개한다.


PHYS 433 통계물리학 Ⅱ [3]
평형통계역학을 본격적으로 다룬다. 고전/양자통계역학의 기본적인 내용을 개괄하고 이를 응용해 상전이 현상 등을 통계역학적으로 이해한다.


PHYS 451 고급물리실험 [2]
대학원이나 물리학 관련 기업체 연구에서 필요한 물리학 실험 기술 및 이론을 습득한다. 통계 이론, 핵 및 입자 이론 및 실험, 양자광학 이론 및 실험, 응집물리 이론 및 실험 분야의 연구실에서 인턴쉽으로 물리학 연구에 실무를 습득한다.


PHYS 461 전산물리학및실습 [3]
물리학 및 자연과학 연구에 필수적인 컴퓨터를 이용한 계산을 소개한다. 실질적인 컴퓨터 전산시늉이 가능하도록 linux를 기반으로 한 계산 시스템 소개 및 다양한 수치해석적 방법과 C/C++ 언어를 사용한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PHYS 462 원자물리학 [3]
한 개 혹은 몇 개의 원자의 성질을 탐구함으로써, 빛과 물질 및 물질과 물질의 상호작용에 대한 근본원리를 이해한다.


PHYS 472 현대광학 [3]
현대광학에서는 빛의 진행과 반사, 굴절 등과 관련된 기하광학적 내용과 함께, 파동현상에 대한 일반론에서 출발해서 회절, 간섭 등 빛의 파동적 특성에 대해서 공부한다. 이와 함께 편광, 후리에 광학, 그리고 빛의 양자적 특성 등에 대해서 배우며, 레이저를 비롯한 광학 장비들의 원리에 대해서 공부한다.


PHYS 482 고체물리학 [3]
결정 구조와 격자진동, 에너지띠 구조 등 응집물질의 공통적인 특성을 공부한다. 아울러 금속, 반도체, 절연체 등의 물리적 특성을 이해한다.


PHYS 491 생물물리학 [3]
생물계 현상들에 대한 물리학적 이해를 다루며, 생물물리학의 배경, 물리학에 바탕을 둔 여러 첨단의 실험적 접근방법 및 기술, 그리고 생체계 연구와 관련된 현대 물리학의 이론적 패러다임을 학습한다

PHYS 492 핵및입자물리학 [3]
핵의 구조와 핵력, 핵 및 입자의 붕괴, 대칭성과 보존법칙 등을 다룬다. 아울러 소립자의 기본 상호작용에 대한 기본개념과 입자검출기 및 가속기 등을 포함한다.


MATH 211 해석학Ⅰ및연습 [3]

MATH 212 해석학Ⅱ및연습 [3]

MATH 221 선형대수Ⅰ및연습 [3]

MATH 222 선형대수Ⅱ및연습 [3]

MATH 240 미분방정식및연습 [3]

MATH 331 미분기하학 I [3]

MATH 372 미분기하학 Ⅱ [3]

MATH 315 복소해석학 I [3]

MATH 358 복소해석학 Ⅱ [3]

CHEM 201 물리화학 I [3]

CHEM 202 물리화학 Ⅱ [3]

CNCE 230 논리회로설계및실습 [3]

KECE 212 물성전자공학 [3]

KECE 331 반도체공학 I [3]

KECE 431 나노공학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