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이과대학

QUICK MENU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 도서관
  • KUPID
  • English

BK21 사업단

4단계 BK21 수리과학 미래인재 교육연구팀

고려대학교 수리과학 미래인재 교육연구팀은 국내외 최우수 연구기관 및 대학원과의 학술교류를 통한 국제적 우수 대학원 프로그램 구축함으로써 독자적인 연구역량, 학문적인 인적 네트워크를 겸비한 국제적 경쟁력을 갖춘 석•박사 학문 후속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또한 세부 전공에서만이 아니라 다른 세부전공 또는 다른 학문과의 융합에도 강한 석박사 배출과 이론과 응용력을 겸비하여 교육계 및 산업계에서 중추적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석사를 배출한다. 즉, 융합적 사고와 산업체 연계 역량을 겸비한 수학 관련 산업 우수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https://bk21math.korea.ac.kr/

4단계 BK21 미래문제해결형 과학자 교육연구단

고려대학교 물리학과는 2022년 현재 25명의 교수가 학부생와 대학원생을 교육하고 있으며, 지난 3년간 교수 1인당 연평균 논문 수는 12.6 편으로 세계 유수 대학에 뒤지지 않는 활발한 연구 활동을 보이고 있다. 본 사업단은 4단계 BK21사업을 이런 도약의 기회로 활용하고자 하며, 국제 수준의 연구능력을 함양하여 세계 100대 물리학과로 진입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물리학 글로벌 리더 양성을 본 사업의 비전으로 삼고자 한다.

https://physics.korea.ac.kr/phys/bk21/overview.do

4단계 BK21 선도적 미래화학 교육연구단

고려대학교 선도적 미래화학 교육연구단은 '화학분야 창의적 도전정신을 갖춘 글로벌리더 양성과 미래 지향적 연구중심 대학원 구축'을 사업단 비전으로 설정하였다. 이러한 비전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사업단은 화학분야에서의 창의적 학문 후속세대양성과 향후 국익창출의 중심이 될 화학 관련 제 분야의 과학기술 허브로의 기능을 바탕으로 동 분야의 학문 및 기술 발전에 국제 경쟁력을 갖춘 세계적 선도 화학연구 센터의 수립 및 발전 전략을 계획하고 있으며, 또한 세계적 수준의 학문연구와 관련 기술개발을 통해 신성장동력의 원천 핵심기술을 자주적으로 연구,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미래형 고급 화학 연구인력을 집중적으로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https://bkchem.korea.ac.kr/

4단계 BK21 지구환경과학 교육연구단

선진적으로 수립된 교육과정에 기초한 우수한 교육을 통하여 지권 및 지질과학의 전문지식을 국제적 수준으로 구비한 지구환경과학 글로벌 전문 인재를 양성하고 특히 광물 및 석유자원의 팀사 및 개발, 동아시아의 지각진화해석, 천부지권환경의 오염조사와 환경복원, 지질환경성 자연재해의 예측 및 저감 등 다양한 분야의 고급 전문인력을 집중적으로 양성 배출하여 지식사회 구현 및 관련 산업 분야의 발전과 국가경쟁력 제고에 기여하고자 한다. 또한 연간 석사급 전문인력 15명 내외, 박사급 전문인력 3~5명을 학계 및 산업계에 꾸준히 양성 배출하고, 연간 박사후 과정 3인, 계약교수 2인의 신진 연구인력을 채용하여 활용함으로써 국제적 수준의 연구역량을 갖춘 고급전문인력을 양성하고자 한다.

https://ees.korea.ac.kr/ees/BK21FOUR/4thBKgoal.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