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이과대학

QUICK MENU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 도서관
  • KUPID
  • English

화학과

화학과 교수요목



CHEM 201, 202 물리화학 I·II [3]
물리학의 기본원리인 열역학과 양자역학의 개념을 습득하고 이를 적용하여 화합물의 성질 및 반응을 배운다.


CHEM 203 분석화학 [3]
연구대상 물질에 들어 있는 성분원소와 화합물의 양을 측정하기 위한 적정, 산-염기평형, 기초전기화학 등의 고전적 방법과 분광분석, 분리 등에 관한 기본지식을 다룬다.


CHEM 205. 206 유기화학 I·II [3]
유기화합물들의 명명법, 구조-성질 관계, 반응성, 반응메카니즘과 합성에 대해 자세히 배우며, 유기물질의 구조 결정을 위한 화학적 및 분광학적 방법들에 대해 익힌다.


CHEM 214 유기화학실험 [2]
잘 알려진 유기반응들을 통해 유기화합물의 분리, 정제, 확인 및 합성에 필요한 실험 기술과 방법 등을 익힌다.


CHEM 254 기초무기화학 [3]
무기화학 전반에 관한 기본 개념과 응용을 다루는 과목으로 편재화모형, 산·염기 반응, 용액의 성질, 전기화학 및 원소들의 특성을 배운다. 또한, 착물화학의 기본이론과 응용 등을 다룬다.


CHEM 300, 310 전공심화연구Ⅰ․Ⅱ [3]
현재 화학연구에서 실재로 사용되는 실험, 이론적 연구방법을 실험실 체험을 통하여 직접 습득하여 현대화학연구의 전반적 연구방향과 연구방법에 대한 심화된 이해를 돕는다.


CHEM 305 무기화학 I [3]
분자구조에 관한 현대적 이론인 군이론으로 분자궤도함수이론을 이해하고 착물화학에 관한 전반적인 개념을 배운다. 착물의 흡수스펙트럼에 관한 이론 및 해석방법과 반응메카니즘을 다룬다.


CHEM 308 무기화학 II [3]
무기화학의 응용분야인 유기금속화학, 고체화학 및 생무기화학 전반에 걸친 기본 개념과 응용을 다룬다.


CHEM 307. 328 생화학 I·II [2]
생명 현상에 중요한 화학과 화합물을 다룬다. 대사과정과 효소에 의한 생화학반응의 촉매, 생합성과정 등에 따르는 물리화학적인 면도 살펴본다.


CHEM 313 물리화학실험 [2]
물리화학적 개념의 이해를 돕기 위해, 다양한 형태의 실험을 수행하고, 이를 위해 필요한 실험방법 습득 및 실험기기제작 실제 경험 등을 배운다.


CHEM 321 양자화학 [3]
양자역학적 사고력과 계산능력을 기른 다음, 그 원칙을 원자구조, 전자의 겹침과 화학 결합, 분자의 반응성 등에 응용한다.


CHEM 322 물리유기화학 [3]
유기반응을 체계화하여 반응 메커니즘, 분자구조와 반응성 및 화학적 성질 사이의 관계를 다룬다.


CHEM 326 기기분석 [3]
연구대상 물질에 들어 있는 원소와 화합물의 확인 및 정량을 위한 여러 종류의 분광분석법, 전자분광법, 질량분석법, 분리 등의 원리와 관련지식을 다룬다.


CHEM 391 화학교과교육론 [3]
체계적인 중등 화학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중등학교의 화학 교육과정을 비교 분석하며, 교직과정 이수자에게 개설됨.


CHEM 394 화학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3]
중등학교 화학 교사 지망자들을 위해 일반화학 수준의 강의 방법과 교재 이용법을 소개한다.


CHEM 411 무기화학실험 [2]
무기화합물의 합성 및 정제방법들, 특히 산소에 민감한 물질을 다루는 방법을 익히고, 착물의 물성조사 및 반응성 등을 실험한다.


CHEM 452 계산화학 [3]
화학 전분야의 데이터 처리방법, 오차분석 및 반응이나 분자의 모델링 등을 컴퓨터 실습을 통하여 배운다.


CHEM 453 유기분광화학 [3]
유기화합물의 구조 결정방법 및 유기혼합물의 분리, 정제와 확인법을 강의한다.


CHEM 455 유기합성화학 [3]
유기합성반응의 메카니즘, 새로운 합성방법 및 천연화합물 합성에의 응용, 입체화학 등 유기합성의 기초적인 내용을 다룬다.


CHEM 457 나노화학 [3]
나노미터 크기의 물질의 합성, 특성화, 물리 및 화학적 성질, 응용에 대하여 공부한다. 특히 현재 연구동향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여 나노-바이오, 나노-정보 등의 새로운 다학제간 연구에 필요한 창의성과 적응력을 기른다.


CHEM 458 물리화학 Ⅲ [3]
물리화학I, II의 주제인 열역학과 양자역학의 기초 원리를 바탕으로 반응동력학, 표면화학, 응용전기화학 등 현대 화학분야에서 진행되고 있는 여러 주제들을 다룬다.


CHEM 461, 462 고분자화학 I·Ⅱ [3]
고분자화합물의 물리⋅화학적 성질, 합성과정에서의 반응속도 및 열역학 또 그 메커니즘 및 공업적인 응용을 살펴본다.


CHEM 464 의약화학 [3]
인류의 건강 보호와 삶의 질 향상에 사용되는 화합물들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의약화합물들의 발견, 그들의 작용 기전 규명, 안정성 검증 및 임상실험 등 유기화합물이 의약품으로 확립되어가는 전 과정에 대한 개요를 공부한다.


MATH 240 미분방정식 및 연습 [3]

MATH 221 선형대수 I 및 연습 [3]

PHYS 231 수리물리학 I [3]

PHYS 301 현대물리학및실험 [3]

PHYS 482 고체물리학 [3]

LIST 201 세포생물학 Ⅰ [3]

LIST 301 분자생물학 Ⅰ [3]

CHEM 231 물리화학 [3]
이 과목은 생명현상의 기초 원리를 이해하기 위한 기초 물리화학적 지식을 설명하고, 세포내 물질의 성질 및 화학반응의 거시적 이해를 강의한다.


CHEM 235, 236 유기화학 I·Ⅱ [3]
유기화합물의 성질, 반응 메커니즘, 구조결정 및 합성에 대한 화학 관련 전공자들의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해 유기화학 입문에 관하여 강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