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이과대학

QUICK MENU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 도서관
  • KUPID
  • English

지구환경과학과

지구환경과학과 교수요목



EAES 003 무제과목 [3]
정규 개설과목에서 다루지 않는 지구과학 및 관련 환경과학 분야와 관련된 최근의 이슈에 관하여 학습한다.


EAES 201 지구물질과학 [3]
지구구성물질의 결정구조․결정화학․물성․분류체계에 대한 기본 이론의 습득과 지구물질의 산출특성․생성과정 및 환경조건에 따른 변화과정을 학습한다.


EAES 202 화성암석학 [3]
다양한 화성암의 성인과 특성을 공부한다. 주요 내용으로는 화성암의 성인과 분류, 광물 및 지화학 조성과 상평형, 지구조 환경과의 관계 등이다. 실험에서는 대표적인 화성암과 조암광물의 표품과 박편에 대한 육안 및 현미경 관찰(광물군과 조직)을 강의하고 실습한다.


EAES 203 지구화학 [3]
지구 물질을 구성하는 원소들의 이동 및 분배에 관한 화학의 기본원리가 지질학적 제과정(암석 형성, 풍화작용 등)을 해석하는데 어떻게 이용되는가를 공부한다. 주요 내용은 태양계의 우주화학, 지구물질의 화학조성과 기원, 진화 및 윤회, 지구평형열역학, 지구연대학, 안정동위원소 분별의 원리 및 응용 등이다.


EAES 204 지구물리학 [3]
지구의 내부구조, 동역학, 물리적 특성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지구물리학의 기초이론 및 응용에 대하여 소개한다. 학습내용으로 중력장 및 측지학, 자기장 및 고지자기학, 지진파, 지열 등으로, 이들 자료들을 이용하여 지구에서 일어나는 판구조운동에 대하여 강의한다.


EAES 205 대기화학 [3]
대기의 기본적인 물리 화학적 과정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대기의 조성변화에 기인하여 나타나는 온난화, 성층권 오존소멸, 오존스모그, 산성비 등 지구환경문제에 대한 원인과 과정, 대책에 대한 기본 과학 지식을 습득한다.


EAES 206 자연수지구화학 [3]
수권을 구성하는 다양한 자연수의 지구화학적 특성과 변화 및 오염과정에 대하여 학습한다. 주요 내용은 물의 순환과 물-암석 반응, 자연수의 지화학/수질 특성을 조절하는 여러 지구화학 반응들의 원리와 응용, 각종 자연적/인위적 오염물질의 유입에 따른 자연수의 수질 변화, 환경동위원소의 응용 등이다. 저온지구화학 분야의 다양한 실험 및 연습을 병행한다.


EAES 207 수리지질학 [3]
지하수의 기원과 발생을 수문학적 순환을 통하여 고찰하고 불포화대 수분흐름 및 지하대수층에서의 지하수유동에 관한 원리와 지배방정식 그리고 우물시험을 통한 수리지질 파라미터의 산정 방법에 관하여 학습한다.


EAES 208 해양환경학 [3]
해양의 물리, 화학, 지질, 생물적 특성과 그 특성을 결정하는 요인을 이해하고 최신 기술을 이용한 다양한 연구방법에 대한 기반 지식을 습득한다. 이를 기반으로 엘니뇨, 기후변화 등 현재 중요한 지구환경문제에 해양의 역할을 이해한다.


EAES 301 구조지질학 [3]
변형구조요소들의 종류와 그 기하학적 특성을 이해하고 연속체역학 이론의 기초지식과 구조지질학에서의 기본적인 응용을 배운다. 또한 노두 규모의 구조요소를 이용한 운동학적인 해석방법과 구조요소들을 종합하여 광역구조를 해석하는 능력을 기른다.


EAES 302 지체구조학 [3]
판의 운동학, 판 경계, 판 운동의 역사와 판 운동의 추진기구를 배운다. 또한 압축형 조산대, 비활동성 경계부, 중앙해령, 변환단층 등의 판 경계부에서의 구조지질, 암석, 층서, 지구물리 등을 교수한다.


EAES 303 지구물리탐사 [3]
지하구조 파악, 광물자원 및 화석연료 탐사, 그리고 지질공학적 응용에 이용되는 지구물리탐사 방법에 대하여 배운다. 학습내용으로는 중력탐사, 자력탐사, 굴절법 및 반사법 탄성파탐사, 전기 및 전자기 탐사, 그리고 공내 검층 등으로, 이들 탐사법의 측정, 해석, 응용에 대하여 강의한다.


EAES 304 광물․에너지자원학 [3]
금속 및 비금속 광물자원과 에너지자원 (석유 및 우라늄 등)의 유형별 산출상태와 물리․화학적 생성 메커니즘 및 성인에 대하여 학습한다.


EAES 305 변성암석학 [3]
다양한 변성암의 성인과 특성을 공부한다. 주요 내용으로는 변성암의 성인과 분류, 광물 및 지화학 조성과 상평형, 지구조 환경과의 관계 등이다. 실험에서는 대표적인 변성암의 표품과 박편에 대한 육안 및 현미경 관찰(광물군과 조직)을 강의하고 실습한다.


EAES 306 환경지구물리학 [3]
폐기물 매립지 선정, 토양 및 지하수의 오염 방지, 천부지하구조 특성 파악 등과 같은 환경문제 해결을 위하여 활용되는 지구물리학적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학습내용으로는 자기, 전기, 전자기, 지하투과 레이더, 탄성파, 중력, 지열, 공내 검층, 방사능 방법들로, 이들 방법을 이용한 실례에 대하여도 소개한다.


EAES 307 퇴적시스템 [3]
퇴적지질학의 기본 원리들을 공부하며, 이를 바탕으로 지구상에 존재하는 퇴적시스템의 다양성을 이해한다. 특히, 강조되어지는 부분은 퇴적분지의 발달사를 규명하기 위해 퇴적지질학의 기본 원리들이 어떻게 통합되어지는 가에 있다.


EAES 308 지하수환경학 [3]
지하수의 물리. 화학적 성질과 지하수오염과 관련된 다양한 원리 즉, 오염물질의 지하대수층에서의 거동에 관한 수리 및 지구화학적 특성 등을 학습함.


EAES 309 토양환경학 [3]
토양의 물리. 화학적 성질과 관련된 기본 원리와 토양내에서의 무기 및 유기화합물의 이동 특성 및 토양오염과 관련된 여러 가지 기작, 예컨대, 토양내 오염물질의 희석, 흡착, 탈착, 분해 등을 학습한다.


EAES 311 지질학 [2]
지구의 구성물질, 구조, 성인 및 무생물계와 생물계의 역사를 규명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배운다. 지구과학 교직과목 이수자를 위한 개설 과목이다.


EAES 312 석유지질학 [3]
석유탐사를 위해서는 퇴적학, 퇴적암석학, 층서학, 구조지질학, 지구물리학 등 지질과학 제 분야에 대한 유기적인 이해가 필요하며 또한 석유탐사에 필요한 각종 탐사기법 및 기술에 대한 지식도 필요하다. 이러한 석유 탐사의 기본이 되는 지질학적 지식 및 탐사 기술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장차 에너지자원 탐사분야에서 일할 수 있는 전문인을 양성한다.


EAES 391 지구과학 교과교육론 [3]
교직과목 이수과목으로 중등학교 교과교육에 대한 이론과 실습을 한다.


EAES 394 지구과학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3]
교직과목 이수 과목으로 중등학교 교재의 연구 및 지도법을 실습한다.


EAES 402 지질공학 [3]
주로 암반역학과 토질역학의 이론과 실제를 공부하여 각종 건설현장에서의 공학적 응용 능력을 배양한다. 주요 내용은 지질공학적 현장조사법, 암반과 토질의 역학적․수리학적 특성, 지반 변형, 터널과 사면의 안정성, 각종 지반토목시설의 부지 선정과 환경 문제 등이다.


EAES 403 환경과학 실습 [3]
천부지권의 환경 변화, 특히 지하수와 토양의 물리․화학적 특성을 분석하고 평가하기 위한 실험실 및 야외조사 방법들을 배운다. 주요 내용은 지표수, 지하수와 토양의 물리-화학분석법, 야외조사 방법, 취득 자료의 처리와 해석 방법 등이다.


EAES 404 지화학탐사 [3]
다양한 지구환경에서의 원소의 농집과 분산에 관한 지구화학적 원리를 적용하여 각종 지하자원 및 온천수를 탐사하고 환경오염 문제에 응용하는 여러 기법들을 학습한다. 주로 내용은 암석, 토양, 퇴적물, 자연수, 가스 및 식물을 이용한 지화학 탐사이다.


EAES 405 응용광물학 [3]
점토광물 및 규산염광물의 상평형․물리화학적 특성 및 생성환경을 학습하고 소재자원으로 활용특성과 토양 환경에 미치는 현상을 교수한다.


EAES 406 환경모델링 [3]
토양 및 지하수환경에서의 오염물질의 거동을 미시/거시적 관점에서 고찰하고 이와 관련한 수리 및 지화학적 모델링 기법에 관하여 학습한다.


EAES 407 지구원소순환 [3]
산소, 탄소, 질소, 황, 할로겐 등 지구환경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주요 원소들의 지구 표면에서 순환 과정을 학습한다.


EAES 408 원격탐사/GIS [3]
다양한 관측센서를 포함한 원격탐사의 원리와 지질․지구물리학적 활용방법에 대해 교수하며, 또한 위성영상자료를 처리하여 자원․지열에너지 탐사, 환경오염 조사, 국토관리 등에 응용하는 지구정보처리 과정을 배운다.


EAES 409 자연재해 [3]
지구상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자연재해에 대하여 이들의 발생 원인과 결과들에 대하여 공부한다. 자연재해 발생의 예측과 함께 자연재해로부터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법들을 학습한다.


EAES 410 오염평가 /복원 [3]
천부지권오염, 특히 지하수와 토양의 오염을 정량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현장 조사 및 모니터링 방법과 오염된 지하수와 토양의 다양한 물리화학적․생물학적 복원 및 관리 기법에 대하여 배운다.


EAES 412 우주과학 [2]
지구과학 교직과목 이수자를 위하여 천문학을 중심으로 강의하여 지구과학교사로서의 교육능력을 기른다.


EAES 414 야외지질학실습 [3]
야외에서 암석 및 지질구조의 식별과 기재 등을 포함한 야외 자료의 체계적인 기록법을 교수한다. 수집된 야외자료의 분석과 해석, 그리고 지질도와 지질보고서의 작성법을 배운다.